728x90
반응형

미국과 한국은 북-일 정상회담에 관심을 기울이지만 그럴 가능성은 사라졌다.원인은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 발언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자세 변화다.관방장관의 「납치 문제가 이미 해결되었다는 (김여정 당 부부장의)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라는 말에, 김여정씨가 분노해 「북일 교섭은 없다」라고 선언했다(3월 26일). 관방장관은 다음날에는 「종래의 입장에 변함이 없다」라고 말을 바꾸었지만, 새삼 늦다.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도 '무조건 정상회담'이란 말을 쓰지 않게 됐다.진실은 무엇인가.

 

임관방장관의 실패
 나는 하야시(林) 관방장관과 오래된 지인이다.관방장관의 성공을 바라고 있다.아쉽지만 관저에는 북한적 문학을 해석할 만한 인물이 없었다.임 장관은 지식과 교양이 있는 정치인이지만 관료들을 지나치게 신뢰하고 자신의 판단을 보여줄 배짱이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정치 판단은 정치인이 하는 것으로 관료에게 맡기면 국민의 신을 잃기 때문이다.

 북한의 김여정 당 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친여동생으로 지도자에게 직언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다.「일본과의 어떠한 접촉·회담도 거부한다」라고 선언했다(3월 26일).2월 중순에는 북-일 정상회담은 가능할지도 모른다고 하더니 왜 태도를 돌변시켰는가.

 그녀는 그 이유를 말했다.내각관방장관은 기자회견(3월 25일)을 통해 납치문제가 해결됐다는 (내) 주장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일본과의 어떤 접촉, 회담도 거부한다.

 그는 일련의 담화에서 납치문제 해결을 정상회담의 전제로 삼지 말라고 요구하지 않았다.이미 다 해결한 납치문제를 과거에 들고 나왔기 때문에 (북-일 관계는) 악화일로를 걸었다며 과거의 경과를 언급했을 뿐이다.납치 문제에 대해서도 「장애물」이라고 말해 「움직일 수 있다」라는 이해를 시사했다.

 그녀의 일련의 발언은 일본을 배려하고 있었다.북한이 경제외교에서 일본을 필요로 하는 사정을 읽을 수 있었다.회담 문턱에서 납치문제를 정상회담의 전제로 삼지 말아 달라는 당부의 말이었다.

 

 

김여정 반대파
 왜 이렇게까지 나약한 발언을 했을까.요정의 발언에 대해서는 안팎으로 많은 분석이 있다.환영하는 한편으로 일본이나 한국에서는 미일한 리간 전략 전쟁 준비까지 다양하다.다만 현 단계에서는 군사행동의 여유가 없다.중러가 저지하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평양의 고위 당국자들 사이에도 이견이 있다.최대 반대파는 김정일 충성파다.김정일은 납치문제를 다시는 일본과 논의하지 말라는 유훈을 남겼다고 주장한다.

 김정일의 유훈은 북-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측이 (1)국교정상화 실현 (2)경제협력자금 제공에 합의하고도 이행하지 않은 데 분노했기 때문이다.이 유훈을 고칠 수 있는 인물은 아무도 없다.유감스럽게도 이 사정을 관방장관 주변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결과적으로 임 장관의 발목을 잡았다.

여정씨 표현의 의미
 김정은과 요정은 김정일의 유훈을 따르는 척하지 않으면 간부들에게 북-일 정상회담을 설득할 수 없다.요마사의 발언은 반일파를 배려한 것이다.하지만 "납치, 핵·미사일을 꺼내지 말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

 그렇게 받아들여지는 표현을 한 것에 불과하다. 「(일본이 납치 문제를) 들고 나왔기 때문에, (과거에) 북일 관계는 악화 일로를 걸었다」라고 말했다.김정은 충성파 노인그룹과 군 간부들이 머리를 숙이면 정상회담을 할 수 없다.이 요쇼씨 표현의 의미를, 유감스럽게도 관저는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어떻게 할 걸 그랬나.임 장관은 (1)무조건 정상회담 성사 (2)북일 평양선언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만 말했어야 했다.평양선언은 김정일 위원장이 사인한 문서이기 때문에 누구도 반대할 수 없다.평양선언 문구에는 납치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

 또 하나 불가해한 것은, 키시다 수상의 자세다.기시다 총리는 4월 기자회견부터 무조건적인 북-일 정상회담이라는 말을 쓰지 않게 됐다.무슨 일이 있었는지.하나는 총선(4월 10일)을 앞둔 한국으로부터 선거가 끝날 때까지 북-일 정상회담을 언급하지 말아 달라는 제의가 있었다.

 미국에서는 정상회담은 좋지만 국교정상화와 경제협력자금 제공은 문제라는 뜻이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 '다른 길'
 관저 주변에서는 납치 해결의 주도권을 둘러싼 부처 간 다툼이 있었다고도 알려져 있다.요마사는 3월 25일 기시다 총리가 다른 경로를 통해 북-일 정상회담 의향을 전달해 왔다며 환영하는 입장을 밝혔다.이는 기시다 총리의 뜻이 공식적으로 전달됐다는 첫 언급이었다.

 이 별 루트를 모르는 정부 관계자는 경악했다.다른 경로는 북한과 가까운 국가 정상이 김정은에게 기시다 총리의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뜻이다.정상의 경로가 아니면 김정은과 요정은 받지 않는다.북한과 가까운 베트남 또는 몽골 정상이 총리 메시지를 전달했을 것이다.

 자신들이 모르는 루트로 수상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고, 방해에 달렸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누군가 관방장관의 기자회견 문답집에 납치문제가 이미 해결됐다는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는 표현을 넣은 것이다.

 북한은 왜 북-일 정상회담을 필요로 했을까.지난해 말 당 중앙위 총회에서 건국 목표였던 남북통일정책을 포기하고 사상 처음으로 대한민국과 윤석열 대통령의 존재를 인정했다.예전에는 남조선이었기 때문에 국내는 혼란스러웠다.게다가 연초에는 유일한 동맹국이었던 쿠바가 배신하고 한국과 수교했다.이 「실점」을 되돌리기 위해서, 북일 정상회담을 필요로 했다.

북한은 극심한 경제난
 하야시 관방장관의 발언을 요마사는 기시다 총리가 지시한 것으로 받아들였다.평양에서는 「그러니까 일본인은 거짓말쟁이다」라는 소문이 돌았다.이 말에는 그것도 모르느냐는 여정 비판이 담겼다.

 요마사의 215 담화는 자신이 일본 담당 책임자라는 첫 공식 인사장이었다.그런데도 일본에 이끼를 맞았다는 감정이 전해진다.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다.노동당이 정부 부처나 군을 지도한다.그 의미에서는, 키시다 수상이 주장해 온 「수상 직할의 하이 레벨로의 대응」은 옳다.북한 외무성에는 결정 권한이 없다.김정은을 만날 수 있고 직접 보고할 수 있는 인물이 북한에선 고위층이다.그것은 요정씨 밖에 없다.

 이번 좌절로 기시다 정권하에서의 북-일 정상회담은 사라졌다.하지만 북한은 극도의 경제난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또 반드시 호소한다.일본으로부터의 자금이 없으면, 경제 곤란은 타개할 수 없다.중국과 러시아의 북한 전략은 살리지도, 죽이지도 않고로 경제발전을 바라지도 않는다.발전한 북한이 말을 듣지 않게 되는 것은 중러의 악몽이다.

시게무라 토시미츠(시게무라 토시미츠)
1945년생.와세다대 졸업, 셸석유, 마이니치신문사 서울특파원, 워싱턴특파원, 논설위원을 역임.다쿠쇼쿠대 와세다대 교수를 거쳐 와세다대 명예교수.도쿄 신학 대학 대학원.조선 보도와 연구의 일인자로 일본의 한반도 보도를 바꿨다.저서로 외교 패배(고단사), 북일한, 허언과 환상의 제국의 해방(수화시스템), 절망의 문재인, 고독의 김정은(악어북 PLUS), 반도동란(비즈니스사) 등 다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