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전 세계가 코로나19 사태를 겪던 2021년 곳곳의 도시에서는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락다운'이 이뤄지고 외출이 금지되며 이동이 제한되는 등 시민 생활은 대혼란에 빠졌다.그것은 북한도 예외가 아니다.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유입될 것으로 본 북한은 국경가 도시에서 발열 환자가 발생하거나 폐쇄했을 국경에서 북한으로 몰래 돌아가는 사람이 나올 때마다 해당 지역에 '봉쇄령'을 깔았다.또 지역 간 이동을 종전 이상으로 제한했다.

이동제한 수단으로 북한은 기술적인 대책을 내놓았다.그중 하나가 수도 평양과 전국 대도시의 주요 기차역에 안면인식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었다.

함경남도 당국은 2021년 4월 중앙의 지시에 따라 철도역 얼굴 인식 시스템을 설치했다.열차를 이용하는 사람의 얼굴을 식별하고 신원을 확인했다.

함경남도 안전국(현 경찰본부)은 이렇게 가슴을 쳤다.

화학공업의 중심지인 함경남도에서 전염병을 빙자한 적들의 준동에 대비해 국가가 막대한 자금을 들여 설치하게 한 특별한 장치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요구되는 가운데 감염 확산 위험을 줄이면서 주민 이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매우 적절한 대책이라고 자화자찬했다.

이것은 잘 기능한 것 같아, 도내의 다른 역의 개찰구에도 시스템을 설치하게 되었다.여러 역에 설치함으로써 주민의 이동을 보다 엄격하게 제한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철도안전원(철도경찰)이 승객을 일렬로 세워 각자의 공민증(ID카드), 여행증(국내용 여권), 승차권 등을 육안으로 확인하는 기존 방식과 비교해 훨씬 신속하고 정확한 통제가 가능해졌다.

함경남도의 한 주민은 얼굴인식 시스템 도입에 대해 이렇게 평했다.

고도화된 기술력으로 주민 단속과 통제를 강화하려는 국가의 의지를 보여줬다

즉 감염 확산 방지를 명분으로 내세워 주민들의 이동 통제를 더욱 엄격하게 하려는 것이 북한 정부의 의도였다는 것이다.

장치를 본 사람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사람들은 나라 기술이 많이 발달한 것에 놀랐다.개중에는 사람들이 굶주림으로 쓰러져 가는 것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사람들을 거북하게 다스리는 기술에 돈을 썼다는 사실에 경탄하는 사람도 있었다

북한의 인포멀 섹터 물류는 중국에서 들여온 제품을 상인들이 각지로 운반하는 형태로 이뤄졌다.그러나 수입도 국내 이동도 엄격히 제한됨에 따라 식량, 생필품, 의약품 등이 국경에서 떨어진 지방에 닿지 않게 됐다.식량과 물자 부족에 시달리는 국민을 제쳐두고 이동규제 등 내부 긴축을 중시하는 나라의 자세에 분노와 절망을 표시하는 사람도 있었다는 것이다.

 

많은 예산을 들여 설치된 안면인식 시스템이지만 평양역에 설치된 것은 2021년 현재 정상적으로 가동됐지만 함경남도 각 역에 설치된 것은 오작동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됐다.현재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이 때문에 철도안전원(철도경찰)이 승객의 공민증 여행증 승차권을 육안으로 확인하는 기존 방식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